RainStar Story

육아정보」아이가 감기에 걸려 콧물이 나거나 코가 막혔을 때 본문

Information/육아정보

육아정보」아이가 감기에 걸려 콧물이 나거나 코가 막혔을 때

레인스타 2018. 1. 10. 20:56

+ 코를 풀 땐 한쪽 코를 막고 번갈아가며

콧물이 많이 나오거나 코가 막혔을 때는 한쪽 코를 막고 양쪽을 번갈아 가며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양쪽 코를 다막고 코를 풀면 코 안의 압력이 높아져서 중이와 코 안의 압력 차이가 발생합니다. 그러면 이관을 통해 코 안의 나븐 균들이 중이로쉬게 들어가 중이염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코를 풀 때는 한쪽 코만 막고 풀어서 귀로 가해지는 압력을 줄이라고 권하는 것입니다.

콧물이 너무 많이 나오면 필요에 따라 소아과 의사가 항히스타민제를 처방하기도 합니다.


+ 아기의 코가 막혔다고 면봉으로 후비지 마세요.

아기의 코가 막혔을 때는 수분을 더 많이 섭취하게 하고 가습기를 틀어 공기의 습도를 높여주는 것이 코를 묽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코가 너무 막혀 있으면 코에 점비약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잘못 사용하면 상태를 더욱 악화시킬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소아과 의사와 상의해서 꼭 필요할 때만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되도록이면 면봉으로 아기의 막힌 코를 후비지 마세요. 어린 아기의 콧구명을 코딱지가 막고 있을 경우 식염수를 한두 방울 코에 넣어주고 약간 기다려 불린 다음 흡입기로 살짝 뽑아주세요.


+콧물을 뽑아줘야만 하나요?

많은 엄마들의 생각과는 달리 감기라는 병은 콧물을 뽑고 코 안을 청소해야만 빨리 좋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코를 자꾸 뽑다보면 코점막이 메마르거나 손상을 입을 수 있고, 콧물 속에 들어 있는 병균을 죽이는 좋은 성분이 함께 제거되어 병이 더 심해질 위험도 있습니다. 다만 코가 꽉 막혀 숨쉬기 힘들어 하는 경우에는 흠입기를 이용해서 가볍게 코를 뽑아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코가 많이 막힌다고 코점막을 수축하는 약을 함부로 뿌려주어서는 안됩니다. 또 주위에서 보면 콧물이 많이 나는 감기는 이비인후과 의사가 더 전문적으로 치료한다고 잘 못 알고 있는데, 아이들의 감기, 비염, 중이염과 수술이 필요없는 축농증은 소아과 의사가 전문입니다.

Comments